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콜중독 테스트 간단한 방법 2가지

저는 혼자서 일주일에 2일정도는 소주 1병을 마셨는데요. 


◎ 알콜중독 테스트를 해보니

조심해야 할 상황인 것을 알았습니다.


■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들로

2가지를 준비했는데요.


♠  첫번째는 4개 이상, 두번째는

12점 이상이면 중독입니다.


♣  점수가 낮게 나오길 바랍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세요.

저도 술을 꽤 좋아하는 편인데요. 좋아한다고 해서 알콜중독에 빠졌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래 테스트를 해보니 저도 초기중독 수준이네요. 생각해보면 좋아한다는 것은 자주 즐긴다는 것이고, 자주 즐긴다는 것은 중독된 것인데 제가 자기합리화를 하고 있었네요.



알콜중독 테스트 해보기

첫번째 - 4개이상 맞으면 중독

아래에 있는 테스트의 12가지 항목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체크해보세요. 저는 4개정도 해당하기 때문에 중독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일단 1개씩이라도 줄여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마다 알콜에 대한 내성이 다를 수 있으니 테스트 결과에 대해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간단하게 해보는 테스트

  1. 스트레스를 받으면 술로 해소하려고 한다.
  2. 음주 후 다음날에 해장술을 마신다. 
  3. 혼자 술을 자주 마신다.
  4. 취기가 오르면 계속 마시고 싶다.
  5. 음주욕구를 참기 어렵다.
  6. 최근 반년동안 2번이상 필름 끊겨봤다. (블랙아웃 현상)
  7. 술 때문에 생활을(대인관계, 사회생활) 하는데 지장이 있다.
  8. 일하는데 많은 지장을 준다.
  9. 가족이 음주 때문에 떠났거나 떠나겠다고 한다.
  10. 술이 깨면 불안, 손떨림, 진땀이 나고 불면증에 시달린다.
  11. 술이 깨는 도중에 환청 및 헛것을 보거나, 몸 떨림 및 공포를 느낀다.
  12. 알콜중독으로(또는 관련 질병) 인해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 저의 테스트 결과 : 4개 (1번, 3번, 4번, 5번)


두번째 테스트 - 알콜중독상담센터 이용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따로 회원가입을 요구하지도 않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콜중독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사이버상담,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에서 '자가진단' 클릭

자가진단 테스트는 10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2점 이상이면 초기, 15점 이상이면 중기, 20점 이상이면 가장 심한 알콜중독 수준입니다. 테스트 이후에도 좌측에 보시면 주요증상이나 단계별 중독 증상도 참고해주세요.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알콜중독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두번째는 어떻게 나오셨나요? 저는 간당간당하게 11점이 나왔습니다. 12점보다 낮다고 방심하지 않고 노력할테니, 제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모든 분들도 노력하셔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