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유관기관제비용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기


요즘 비대면으로 증권 계좌를 개설하면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증권사가 몇 곳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이벤트가 끌리기 마련인데요. 그런데 제약 조건 같은 것이 보입니다. 유관기관제비용이 제외가 된다는 문구입니다. 


결론만 말씀 드리면 큰 돈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세금(0.3%)와 해당 비용(약 0.0037869% ~ 00066347%)은 무료 혜택에서 제외가 돼요.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할 때 알아야 하는 유관기관제비용 파악하기.


우리가 주식을 사고 팔 때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세금과 증권사 수수료이지요. 저도 최근에 알았지만 유관기관제비용도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이나 한국거래소 등의 유관기관에 지불하는 수수료인데요. 다른 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유관기관제 수수료율은 0.001066%이고요. 한국거래소의 경우에는 0.0027209%입니다. 100만원을 가지고 주식을 한 번 거래했을 때 각각 10원, 27원 정도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굉장히 적은 금액인데요.


증권사에 따라 책정된 유관기관제 수수료율이 살짝 다르다고 합니다. 삼성증권 외에는 살짝 높아요. 큰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증권사를 선택하는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그저 알고 있으면 좋은 거죠.

 


이번 시간에는 유관기관제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대면계좌 이벤트를 하는 곳 중에서 유관기관제 수수료율이 비교적 낮은 곳이 최선이겠네요. 물론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는 미비합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HTS를 갖춘 곳이 더 나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