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 활용 및 보내는 방법

여러 가지 상황에서 그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는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 여러 개를 첨부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여러 가지 버전의 양식을 다운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아 한글로 열 수 있는 hwp 파일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열 수 있는 doc 파일 이렇게 2가지로 있습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 다양하게 다운 받기.

 

▼ 첫 번째는 계약 해약통고서 입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했는데, 계약 시 내세운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 해약을 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사용하는 내용증명 양식 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이름이나 주요 내용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는 방식으로 내용증명 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계약해제통보.hwp
0.01MB



 두 번째는 반품 요청서 입니다. 요즘 같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일이 많을 때에는 반품을 진행할 일이 많은데요. 주문을 진행할 때 뭔가 문제가 있다면 반품 요청을 할 수 있죠.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우체국 내용증명 샘플 양식 입니다.

반품요청서.hwp
0.01MB



 세 번째는 어떠한 피해를 받았을 때 손해배상 청구통보를 목적으로 하는 문서 양식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어떤 식으로 내용증명을 작성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손해배상청구.hwp
0.01MB



 네 번째는 최고장입니다. 회사를 운영하거나 다니고 있는데, 특정 고객이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납부하지 않을 때가 있죠. 이럴 때 최고장을 작성하는데요. 아래 첨부된 양식을 다운 받아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편집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고장.hwp
0.02MB



 이제부터는 더 많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우체국 사이트에서 내용증명 양식을 다운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양식을 편하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우체국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메뉴에서 [우편], [증명 서비스], [내용증명]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주세요.



 새롭게 열린 페이지는 내용증명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조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우측 하단에 보면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총 9개의 양식이 나타났습니다. 아래아 한글 버전과 MS워드 버전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필요한 것을 클릭하여 다운 받으면 됩니다.



 참고용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내용증명을 신청하거나 조회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한 후,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합니다. 사이트 내에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별 다른 워드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다음에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 대한 이름과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 파일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운 받은 문서 파일을 작성한 다음에는 우체국 사이트에서 내용증명을 보내거나 신청할 때 해당 문서를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편집기에서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