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귀촌

농가주택 표준설계도 모두 내려받기 (필수 확인 내용 포함)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양질의 도면을 제공하는 농가주택 표준설계도 모음집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준수한 주택을 건축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농가 특성상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것은 물론이고, 과거에서 현대로 오면서 변화된 주거생활을 반영하고 있는 자료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농가주택 표준설계도 사용하기.

 

▲ 이번에 다운 받을 설계도 중 하나인 총단면도 입니다. 이런 식으로 건축을 진행할 때 실제로 사용이 되는 도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준설계도의 도면목록표를 보면 투시도, 실내투시도, 배치도, 평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화장실 상세도, 기초 구조평면도, 전기범례 및 투가사항 등 농가주택을 짓는 데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도면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농가주택 표준설계도 자료를 모두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면적이나 주택 유형에 따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귀농귀촌 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 자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귀농귀총 종합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이곳의 경우 상담, 교육, 지원, 자료실 등 귀농이나 귀촌을 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농가주택 표준설계도를 찾는다면 메뉴에 있는 [자료실]과 [농촌주택설계자료]를 선택하면 됩니다.



 새롭게 열린 페이지를 보면 농촌주택 표준설계도에 대한 이용방법, 종합안내서, 자주하는 질문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자료를 다운 받기 이전에 종합안내서를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다음 단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안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열어보았습니다. 내용을 보면 여러 유형에 대한 설계조건과 건축개요가 나와 있습니다. 

 

귀촌을 할 때 농업에 종사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아닌 경우도 있는데요.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는 설계조건에 "비농업"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종합안내서에는 자신에게 맞는 농가주택를 선택할 때 참고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으니 꼭 한 번 훑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표준설계도는 지으려고 하는 주택의 면적과 주요 자재에 따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면적이나 주택 유형을 선택해 보세요. 목조, 철근콘크리트, 조적조, 철골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건을 선택하면 화면에서 하단 부분에 표준설계도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도면 자료를 다운 받고 싶은 농가주택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농림-14-21-나-1 자료를 선택했는데요. 면적은 70.72 제곱미터 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보면 표준설계도 자료가 2가지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람용과 인허가용인데요. 농가주택을 지으려고 할 때에는 인허가용을 사용하면 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면 pdf 파일로 되어 있는데요. [PDF 뷰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pdf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을 표준설계도 자료는 zip 파일로 압축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압축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압축 관련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반디집이나 알집을 이용하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어보았는데요. 도면목록표, 배치도, 평면도, 단면도, 상세도 등 다양한 도면 파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