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이브

2019년 자동차세 연납 혜택 및 신청법 따라하기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2019년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때 마침 제가 오늘 자동차세를 납부했어요. 연납을 하면 10% 공제 된 금액으로 납부할 수 있다고 하기에 그렇게 했는데요. 처음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궁금한 것이 많았어요. 납부하고 보니 납부확인서에는 '10% 공제' 관련된 표기가 어디에도 없더라고요. 너무 궁금해서 직접 담당자에게 연락했어요. 친절하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알고 보니 확인서에는 공제 부분이 표시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어떻게 신청하고 납부했는지 알려드릴게요. 궁금했던 것에 대한 정보도 공유하고요.


2019년 자동차세 연납 하는법 및 혜택 모두 살펴보기.


최근에 납부 고지서를 받은 적이 있어요. 2018년 자동차세를 납부하라는 내용인데요. 내야지 생각만 하고 잊고 있었어요. 결국 뒤늦게 알게 되었고, 위택스를 찾게 되었죠. 지방세 납부하는 사이트인데요. 작년 자동차세는 물론이고, 2019년에 진행할 연납을 신청하실 수 있어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특별징수가 아닌 '위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해 주세요.



일단 위택스를 통해 2019년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려면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해요.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면 회원접속 버튼이 있어요. 클릭해서 로그인해주세요. 회원가입을 아직 하지 않은 분이라면 회원가입을 해주시고요.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편하게 자동차세를 납부하려면 위택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해요. 위택스를 통해 2019년 연납 신청도 가능하고요.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납부하기 버튼을 누른 후 지방세를 클릭해 주세요. 저는 이미 자동차세를 납부한 상황이라 0건으로 나오네요. 



이동한 페이지를 자세히 보시면 연납에 대한 안내를 찾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연납은 1년 치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납부하는 기간이 빠를 수록 공제되는 금액이 많아져요. 그만큼 납부액이 줄어드는 거죠. 예를 들어 2019년 자동차세 1년치를 1월에 선납하면 10% 공제를 받을 수 있고요.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 공제가 돼요. 제가 오늘 납부한 금액이 26만원 정도 되는데요. 연납을 이용하지 않았다면 28.6만원 정도 납부했을 거에요.



연납을 하려면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위텍스 메뉴에 있는 '부가서비스'를 눌러보세요. 그럼 자동차세 연납 신청 버튼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클릭해 주세요.



금일 기준으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기한은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라고 나와 있네요. 오늘 신청하려고 했던 분들은 일주일 정도 기다려서 해당 날짜에 신청하시면 돼요. 



직접 진행해본 경험을 토대로 2019년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처음 납부하시는 분들은 이미 연납 설정이 되어 있을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납부 조회를 해보시고, 과세 기간이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렇게 되어 있다면 이미 설정이 되어 있는 거에요. 혹시라도 10% 공제가 빠진 것인지 궁금한 분들은 저처럼 담당 연락처에 연락해보셔도 돼요. 통화하기가 번거로우신 분들은 모의 계산 금액과 비교해도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