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증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찾기 안내, OS별로 알아보기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이나 주식거래, 세금 납부 등을 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어요. 저도 그 중 한 사람인데요. 이러한 일을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수에요. 보통 인증서 파일을 본인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넣어 놓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전한 방법이지만, 집 밖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어요. 간단하게 usb로 공인인증서로 옮길 수 있어요. 윈도우 버전에 따라 저장위치가 달라요. 그래서 인증서가 있는 폴더를 찾기 어려워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윈도우 버전별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찾기 안내.


사람마다 선호하는 윈도우 버전이 달라요. 보통 많이 사용하는 버전은 7 인데요. 그 외에도 윈도우8, 10, XP를 사용하는 분이 많죠.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맥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주 OS는 맥OS 인데요. 운영체제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가 달라요. 쉽게 찾기 가능하도록 OS별로 정리해 보았어요.


<OS별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 윈도우 XP : C:\program files\NPKI

- 윈도우7, 8, 10 : C:\user\사용자 계정\appdata\locallow\NPKI

- 맥OS : ~\library\Preferences/NPKI



윈도우7,10 중심으로 공인인증서 찾기 안내

제 경험에 의하면 윈도우7과 10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편이에요. 그런 연유로 해당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인증서를 찾아볼게요. [윈도우키+R]를 눌러보세요. 그럼 프로그램, 폴더, 문서, 인터넷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appdata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주세요.



[C:\user\사용자 계정\appdata\] 폴더가 열렸어요. 공인인증서는 [C:\user\사용자 계정\appdata\locallow\NPKI]에 있다고 말씀 드렸죠. localLow 폴더를 클릭해 보세요. 혹시 폴더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숨김 파일 표시를 설정해 주세요. 탐색기에서 메뉴에 있는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 탭]을 순차적으로 클릭하면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어요.



우리가 찾던 NPKI 폴더가 있네요. 해당 폴더를 마우스로 클릭해 주세요. 



제가 저장한 공인인증서가 보이네요. 이렇게 간단히 인증서 저장위치찾기를 할 수 있어요. 파일을 USB로 옮기고 싶다면 NPKI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주세요. 그 다음 USB 최상위 폴더에 붙여 넣으면 돼요. 참고로 USB에 넣은 공인인증서의 저장위치찾기를 할 때에는 [USB 드라이브:\NPKI] 폴더만 찾으면 돼요.


참고로 다른 컴퓨터에 넣고 싶다면 OS를 꼭 확인해야 해요. 운영체제를 확인한 후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에 넣어주면 돼요. 그럼 인터넷 뱅킹이나 공공기관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