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

옥편 한문찾기 방법

과거와 달리 옥편을 찾는 법을 전혀 몰라도 모르는 한문찾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한문사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그냥 마우스로 한자의 모양을 그리기만 하면 풍부한 뜻과 관련 설명 자료를 만나볼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한문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도 모르는 한자찾기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옥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옥편 한문찾기.

국내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옥편 서비스는 2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 우측 하단에 있는 [전체메뉴 보기] 버튼을 눌러 [사전]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여러 가지 언어에 대한 어학사전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한자] 메뉴를 선택하면 온라인 옥편 서비스가 나타납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한문찾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옥편 사이트에서 검색창 부분에 있는 필기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그럼 한자 필기인식기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에 알아보고 싶은 한자의 모양을 마우스로 그려봅니다. 한자 그리기를 완료했다면 바로 옆에 이와 유사한 문자가 몇 가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자신이 옥편을 통해 찾으려고 했던 것을 마우스로 선택해 주세요. 그럼 검색창에 해당 한자가 들어갑니다.

 

 



검색창의 자동완성 기능에 의해 나타난 리스트를 보면 한자, 단어, 고사성어가 여러 개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 한자를 선택하면 이렇게 옥편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부수, 모양자, 유니코드, 난이도, 한글 음 등 꽤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죠.



한문의 뜻도 꽤 많이 있는데요. 하나의 한자가 가진 뜻이 이렇게 많다니 참 놀랍네요.



추가적으로 유의어, 반의어, 획순, 이체자, 학습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문 공부를 하는 분이라면 온라인 옥편 서비스에서 제공햐는 학습 정보를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는 이해하면서 한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옥편 보는 법을 전혀 몰라도 되는 옥편 한문찾기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그냥 제가 진행한 순서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돼요. 조금만 익숙해지면 10초 이내에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