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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절차 및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많은 제도 개선으로 인하여 과거에 비해 노동 환경이 나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곳에서 임금체불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런 일을 겪고 계시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할 일은 없고요. 노동청에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몇 분 걸리지 않아요.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되신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 연락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렵지 않은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따라하기.


기본적으로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동청 사이트에 접속해서 민원 신청 서비스에 통해 임금체불 관련 서식을 작성하면 되는데요. 그 사이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해요. 우리가 할 일은 여기까지 이고요. 그 다음부터는 노동청에서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나중에 결과를 조회해 보시면 돼요.



그럼 직접 노동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임금체불 신고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지역에 계시는 분이라면 서울지방 고용노동청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고용노동부를 검색하셔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민원, 뉴스 및 공지, 국민 참여, 정보공개, 소개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임금체불을 신청하려면 메뉴에 있는 [민원]과 [민원신청]을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가 열립니다. 민원서식 게시판이 나타나는데요. 259번에 임금체불 진정서가 있네요. 처리기간은 25일 정도 걸리고요.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식 파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꼭 수기로 작성할 필요는 없사오니 직접 노동청에 제출하실 것이 아니라면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온라인 상에서 진정서 작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자세하게 설명 드리곤 있지만, 충분하지 않을 수 있어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노동청 고객상담센터에 전화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서식은 위와 같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다운을 받아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편한 분들은 해당 문서 파일을 이용하시면 돼요.


임금체불진정신고서_양식.hwp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임금체불에 대한 민원신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노동청 사이트를 자주 이용할 것 같으면 회원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돼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별도의 인증처리 없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이메일 등 등록인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그 다음 입력해야 할 것은 임금체불을 한 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피진정인의 성명, 연락처, 회사명, 회사주소, 회사 전화번호, 근로자수를 꼼꼼히 입력해 주세요.



이번에는 진정할 내용을 적으면 되는데요. 회사에서 재직한 날짜와 체불임금, 체불퇴직금액, 기타체불금액을 순서대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업무 내용, 임금 지급일, 근로계약 방법도  함께 적어 주시고요. 마지막으로 제목과 내용이 있는데요. 여기에 본인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래야 노동청에서 민원을 처리할 때 수월할 수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서를 지정하고, 관련 파일을 첨부하면 되는데요. 관련 문서를 업로드 할 때 문서 파일의 확장자가 hwp, pdf, txt, xls, bmp, jpg, jpeg, zip, doc만 가능합니다. 첨부 파일의 크기가 5mb를 초과하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수 있어요. 한 번에 작성하기 어려우면 임시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준비가 되었을 때 노동청 사이트에 접속하면 전에 작성한 것에 이어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