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 진행하는 방법 (전용 양식)

보통 정규직으로 회사에 입사하는 경우에는 일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할 때는 그에 맞는 계약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근무장소, 업무 내용, 소정근로시간, 임금, 근무일 및 휴일 등 계약서에 필히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 항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양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대로 된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했습니다. 뉴스, 소식, 정책자료 등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로계약 이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곳에서 문의를 하거나 민원 신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임금 체불 문제가 많은데, 그에 관한 양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할 때 사용할 양식의 경우 뉴스 및 소식에 있는 "공지사항"을 클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페이지에서는 공고, 행사, 입찰, 인사 등으로 구분되어 있는 게시물과 자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목으로 표준근로계약서를 검색합니다. 그럼 근로기준정책과에서 업로드한 게시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55,711건이나 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근로계약을 진행할 때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클릭하면 표준근로계약서 5종 hw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연소자, 외국인, 단시간 근로자, 건설일용근로자용 등으로 구분 되어 있는 계약서 양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열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계약서 서식이 나타납니다.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근로개시일만 있고, 계약이 끝나는 날짜를 기재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근무하는 장소, 업무의 내용, 소정 근로시간, 근무일, 휴일, 월급, 상여금, 기타급여 등 여러 사항을 꼼꼼히 기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연차유급휴가, 사회보험 적용여부, 근로계약서 교부에 대한 사항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주와 근로자의 인적사항을 적을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빈 칸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작성하는 데에는 별 무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