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

1종대형면허 시험장 및 응시가능 인원 알아보기

만 19세 이상이고,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이신가요?


◎  대형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기본 조건인데요.


■  1종 및 2종 보통을

취득하고 1년 지나도 됩니다.

♠  대형면허 시험장은

지역마다 다른데요.


♣  아래 목록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제가 여태껏 살면서 이번 여름처럼 더웠던 때가 없었는데요. 날씨의 영향 때문인지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버스와 화물차의 사고가 몇 차례 있었습니다. 정부에서는 4시간을 운전하면 의무적으로 30분 이상 휴식을 취하게 하는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는데요. 1종대형면허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대형면허 시험장 알아보기


(1)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모든 시험장에서 대형면허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우리 동네 시험장은 가능한지 알아보려면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1종보통과 2종보통에 대한 기능시험은 모두 가능합니다.



(2) 강서, 부산 북부, 의정부에 거주하시나요?

여기 3곳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은 다른 대형면허 시험장을 알아야 하는데요. 가까운 시험장이 없다면 학원을 고려해보세요. 간혹 1종대형면허 전용시험장을 갖춘 학원이 있답니다. 학원에서 시험을 보면 합격률이 좀 더 높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아마 배운 장소와 시험 보는 장소가 같아서인듯합니다.



(3) 매일 응시 가능한 인원이 정해져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남은 인원을 확인하거나 시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종대형면허 외에도 견인, 구난, 원동기, 다륜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날짜별로도(②) 확인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대형면허 시험장 목록과 응시가능 인원을 확인해보았는데요. 대형차 특성상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졸음운전을 각별히 주의하시고, 안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